기업가치 측정방법 및 극대화 방안



기업가치 측정방법

 


기업 가치평가를 위해 기업이 소유한 자산 가치를 측정하려 할 때

어떤 자산, 예를 들면 당장에는 별로 가치가 없으나 미래에 

가치창출 잠재력을 포함하는 투자안의 가치는 DCF, FCF 및 EVA 등

전통적인 방법에는 NPV개념이 기초하고 있다. 

 

NPV는 투자안의 현재가치에서 투하자본을 차감한 것으로서 

경영자는 NPV가 양인 자산에 투자함으로써 기업 가치를 투자안의

NPV만큼 증가시키려 한다. 반면에 음인 투자 안을 회피함으로써 

기업가치 훼손을 방지하려 할 것이다.

 

NPV기준으로 의사결정을 연기할 수 있는 권리가 부가된 경우 

즉, 투자를 연기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자산의 가치를 평가할 경우, 

투자 집행을 미룰 수 있다면 투하자본에 대한 기회비용이 절감될 수 있을 뿐 

아니라 미래에 자산가치의 변동에 따라 유리한 결정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상호보완적으로 옵션모형을 적용할 수도 있다.

 

 

 

기업가치 극대화 방안

 

기업은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자본시장으로부터 조달하여 

이를 투자 사업에 효율적으로 운용함으로써 최대한의 수익을 얻으려 한다.

 

이때 자금을 제공해준 투자자의 투자자금에 대한 기회비용인 

자본비용 대비 투자자금의 생산성이 커야만 이익을 얻는다. 

 

이러한 이익은 경제적 이익(economic profit : EP) 또는 부가가치인데

일시적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그리고 안정적으로 확보되어야 한다.

 

 

가치창조를 중시하는 경영자는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시

여러 전략적 대안들 중 부가가치창출효과가 가장 큰 것을 

선택해야하는데, 

이를 위해서 경영자는 각 사업영역의 가치창출 요인들과 

그 원천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기업가치 극대화 방안은 4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매출증대는 

(1) 판매량 관리 : 신규고객 확보, 기존고객유지 및 관계강화, 생산량 증대

(2) 최적가격실현 : 가격경쟁력 강화 등이 있다. 

 

둘째, 수익력 향상은 

(1) 판매, 경영관리 : 고객 교류 효율성 향상, 경영 staff 효율 향상 등

(2) 원가관리 : 생산 및 관리 효율 증대, 제품군 최적화 등 

(3) 신제품 개발 : 연구개발력 강화가 있다. 

 

셋째, 효율적 자산관리는 

(1) 건물, 공장 및 장비 : 사업장 및 인프라, 장비 및 시스템 효율 증대 등

(2) 재고 관리 : 완제품, 원자재 및 재공품 재고관리 등 

(3) 매출채권 및 매입채무 : 채권 및 채무관리 효율 증대 등이 있다. 

 

넷쩨, 목표 달성능력은

(1) 기업역량 : 운영능력 및 통제력, 사업계획수립, 사업성과관리 등

(2) 기업외부요인 : 파트너십 및 협업, 이해관계자 관계강화,

      민첩성 및 유연성, 기업자산의 전략적 활용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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